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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공서나 은행 업무를 보거나 회사에서 건강보험 관련 서류를 요청할 때가 있습니다. 요청받은 서류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인지 납부확인서인지 잘 기억해 놓으세요. 이름이 길어서 헷갈릴 수 있습니다. 발급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내용 보시고 그대로 진행하시면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건강보험 관련 서류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인민원기 발급

건강보험 관련서류를 발급받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가까운 무인민원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기에서 본인인증을 거치면 무료로 발급 가능합니다.

 

 

 

 

인터넷 발급

직접 무인민원기에서 발급이 어려우신 분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의 건강보험자격득실내역을 확인하는 증명서입니다. 자격득실내역을 통해 직장가입자인지, 지역가입자인지, 지역세대주인지, 지역세대원이나 직장피부양자인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보험 취득일과 상실일이 기재되어 있어 현재 어떤 직장에서 일하는지 퇴사시점은 언제인지 알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건강보험납부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발급합니다. 국가적인 의료 보험 제도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정기적으로 일정한 돈을 내야합니다. 건강보험납부확인서는 건강보험료 납후 확인을 위한 문서입니다. 건강보험납부확인서에는 가입자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납부자번호, 사업장 명칭이 기재되어 있고 선택한 연도에 건강보험료를 얼마나 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를 얼마 냈느냐에 따라 소득을 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에 지원대상 기준을 확인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됩니다. 은행 대출이나, 세금 신고, 학교나 직장 제출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문서입니다. 

 

 

 

 

전자문서, 전자증명서 발급

✅  모바일 정부24, The건강보험, 카카오톡 어플을 통해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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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ng young joo(qkrgpdls1224@naver.com)